주식 분산투자

주식 분산 투자 해야한다는 말이 많습니다. 왜 분산 투자를 해야할까요? 주식을 분산해서 투자하면 어떤 장점이 있고, 분산 투자 시 단점은 없을까요? 주식 분산투자에 대해 여러가지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주식 분산 투자란?

주식을 처음 하는 분들은 대부분 한두 종목 또는 많아야 2~3종목으로 투자를 시작합니다.  아무리 삼성전자 같은 우량 회사라고 해도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할 수 없기 마련인데요. 어느 한 곳에 투자금이 몰려 있으면 주가 하락 시 위험합니다.

 

 

주식 분산 투자란 이렇게 어느 하나의 주식 비중이 크면서 발생하는 위험을 줄여줍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죠. 즉, 주식 분산 투자는 여러 종목, 여러 자산군, 그리고 여러 시간대로 나누어 투자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2. 주식 분산 투자 해야하는 이유

주식 분산 투자를 하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 종목은 하루에 20~30%까지 오르고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데요. 성장주와 가치주를 섞고, 주식 외에 채권, 금, 원자재, 부동산(리츠), 현금 등으로 상관 관계(correlation)가 낮은 자산을 골고루 섞어 줌으로써 전체 자산의 변동폭을 낮출 수 있습니다.

 

 

돈은 계속 생겨나고 거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자산은 대부분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기 마련이죠. 따라서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대부분 자산은 장기 투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자산 가격이 심하게 요동치면 멘탈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결국 낮은 이익만 보고 익절하거나, 공포에 손절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식으로 투자가 이뤄지면 결국 어느 한 순간의 실수로 큰 돈을 잃을 위험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서로 연관도가 낮은 자산을 다양하게 투자하여 변동폭을 낮추고 멘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분산 투자를 해야하는 기본적인 이유인 것이죠.

3. 주식 분산 투자 방법

주식 분산 투자 방법은 종목 분산, 자산 분산, 투자 시점 분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방식을 선호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주식 35%, 채권 55%, 원자재 5%, 금 5% 식으로 여러 자산군에 일정 비율로 나누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비율은 거시 경제 흐름에 따라 조정)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지금같은 주식 대상승기에 큰 수익률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 같은 분산 투자 전략은 하락장에 빛을 발하는데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결국 한곳에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율을 얻게 됩니다.

4. 결론

주식 투자 방법은 개인별로 시기별로 다릅니다. 주식은 멘탈이 전부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멘탈은 자신의 그릇과 자산 규모에 따라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투자 방법이 주식 분산 투자이죠. 아직 초보 투자자라면 꼭 주식 분산 투자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하시고 투자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