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위험 얼마나 알고 있나요?

주식으로 패가 망신했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어떤 사람은 주식으로 수십억을 벌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한강으로 갔다는 소리도 있죠.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주식 위험 과연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있나요?

 

1. 주식 위험한가?

주식이 위험한 이유는 주가가 분초 단위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딸 수도 잃을 수도 있죠.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고, 반대로 쪽박을 찰 수도 있습니다. 확률은 50:50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투자 공부가 되지 않은 사람들은 쪽박을 찰 확률이 대체로 높습니다.

 

2. 주식과 도박의 차이

주식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고, 무언가를 걸어야 되고, 잘되면 보상을 얻습니다. 이런 특징들이 도박과 비슷하죠. 그래서 시시각각 변하는 주가 차트를 보면서 주식 투자에 중독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만, 주식과 도박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박은 게임이 짧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 지면 바로 돈을 잃게 됩니다. 반면, 주식은 게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당장 파산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손실을 확정할 수 있는 권한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이것이 주식과 도박의 가장 큰 차이이고, 주식을 해도 되는 이유입니다.

3.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앞서 얘기했듯이 주식은 도박과 달리 손실 확정 권한이 나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매도 버튼을 누르고 손실확정 처리를 하지 않는 이상 게임은 끝나지 않죠. 그렇게 장기적으로 게임을 이끌어 나가면 결국 이익을 보게 됩니다. 이게 도박과 달리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이고, 장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한가지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저금리 시대라는데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돈을 계속 찍으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현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떨어지죠.

 

만약 이자율이 거의 0%인 은행 계좌에 현금이 그대로 있다면 매년 물가상승률 2~3%만큼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것을 계좌가 녹는다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지금 저금리 시대는 어쩔 수 없이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에 투자해야할 수 밖에 없습니다.

4. 결론

주변에 보면 주식을 도박처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결국 그들의 말로는 좋지 않죠. 주식을 도박처럼 하지 않으려면 우량 종목을 선택하고 장기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기 투자를 하려면 하락장이 와도 공포에 팔지 않도록 멘탈 관리를 해야 합니다.

 

주식은 얼마나 좋은 종목을 선택하는가멘탈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멘탈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 방법이 바로 분산투자 입니다. 여러분은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꼭 분산 투자에 대해 공부하시고 투자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주식 분산 투자에 대해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