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투자 방법

주식에 대해서 처음 공부하기 시작하면 장기투자가 좋다라는 말을 많이 들을겁니다. 장기투자란 무엇일까요? 그냥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걍 묻어두면 되는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장기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장기투자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장기투자란?

먼저 장기투자가 뭔지 살펴보죠. 장기투자에서 장기란 얼마나 긴 기간을 얘기하는 걸까요? 10년? 20년? 누군가에게는 1년도 장기간일지도 모르죠. 데이 트레이딩을 하는 단기투자자에게는 하루도 장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장기투자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는 장기투자란 본인이 목표하는 기간(또는 지점)까지 팔지 않고 버티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장기투자 한답시고 아무생각 없이 우량주를 사둡니다. 하지만 주식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죠. 이런 변동성은 공포를 만들고 결국 얼마 안되는 이익으로 익절하거나 공포에 손절해서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투자 패턴은 절대로 장기투자라고 할 수 없죠. (아래 글 참고)

 

주식투자 손실에 대해서

 

따라서 장기투자를 하려면 먼저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는 보통 수익률 또는 원하는 가격대가 될 수도 있고, 1년 또는 10년처럼 기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장기투자는 이처럼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 기간까지 팔지 않고 버티는 것을 말합니다.

2. 장기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앞서 설명했듯이 자기가 설정한 목표까지 도달하지 않았는데 주식을 파는 것은 장기투자가 아닙니다. 즉, 장기투자를 하지 못하면 큰 수익을 거두지 못합니다. 

 

이처럼 본인이 설정한 목표에 다다르지 못하고 주식을 파는 행위로서 실패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기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3. 장기투자 방법

(1) 가치투자

먼저 가치투자에 대해서 이해해보죠. 가치와 가격은 다른 개념입니다. 주식의 가격은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런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발견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종목에 대해서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충분한 공부를 통해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가치와 가격의 차이를 안전 마진이라고도 하며, 이는 심리적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공부 과정에서 종목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가격이 떨어졌을 때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가치투자는 한번 투자하고 손 놓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한 종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처음 투자 시 고려했던 가치가 사라지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2) 리스크 관리

아무리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해도 가치와 가격에 대해서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자신의 판단이 잘못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를 리스크 관리라고 하죠. (아래 글 참고)

 

주식 위험 얼마나 알고 있나요?

 

투자에서는 리스크 관리가 되지 않으면 장기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게 되면 주가 하락 시 리스크에 대한 심리적 압박을 겪게 되고 결국 손절을 반복하여 주식 시장에서 퇴출하는 결과를 맞이 하게 됩니다. 

 

(3) 분산 투자

리스크 관리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분산투자입니다. 분산투자란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 또는 자산군을 다양하게 가져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종목도 여러가지로 분배하고, 자산군도 주식, 부동산, 채권, 금, 원자재 등으로 다양하게 배분해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주식 분산투자에 대해

 

또한 국내 자산 뿐만 아니라 달러, 미국 주식, 신흥국 채권 등으로 글로벌하게 자산을 배분할 필요도 있습니다. 자산 배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전략 (2021년 자산 전망 포함)

4. 결론

이상 장기투자의 중요성과 장기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투자는 리스크 관리가 핵심입니다. 곱셈에서 단 한번이라도 0이 끼는 순간 그 앞에 어떤 숫자가 있어도 결과는 0이 됩니다. 주식을 통해 수많은 수익을 본 사람들이 한번에 몰락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그만큼 가치투자, 분산투자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