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손실

최근 주식시장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3월만해도 펜데믹 사태로 주식시장이 역사적 폭락을 기록하였죠. 그러면서 개미 투자자들이 막대한 주식투자 손실을 기록하고 산화하였습니다. 이런 손실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주식투자 손실 왜 생기나

주식투자 손실은 2가지로 생깁니다. 첫번째는 투자한 회사가 상장 폐지되었을 때 입니다. 이때는 그 종목에 투자한 돈이 몽땅 사라지죠. 두번째는 스스로 손실 처리하는 경우입니다. 주가가 떨어질 때 더 떨어질 거란 판단에 손절 처리하는 것이죠.

 

2. 손실 확정 권한

주식은 투자한 회사가 망하지 않는한 손실 확정 권한이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왠만한 우량 주식은 10년 내에 상장 폐지될 확률이 거의 없는데요. 따라서 급등주, 테마주 투자가 아니라면 딱히 상장 폐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시장의 상황은 항시 변하고 주가는 초단위로 등락합니다. 이렇게 정신 없이 움직이는 시장 상황에서 경험이 많지 않은 투자자는 조금의 하락에도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1억을 투자하고 있는데 하루에 20~30%가 떨어지면 2~3천만원 추정 손실이 납니다.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거의 연봉이 하루에 왔다갔다 하는 것이죠. 이런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왠만한 강심장으로는 버티기가 어렵습니다. 딱 이번 코로나 사태가 그랬죠. 하루에 20~30%씩 빠졌으니까요.

 

 

이번 코로나 사태에 1000만원 정도만 투자했다면, 200~300만원이 빠졌을 겁니다. 앞서 1억보다 상황이 낫지만 이정도도 왠만한 직장인 월급일텐데요. 멘탈이 약한 사람은 2~3백만원 규모의 추정 손실에도 겁을 덜컥 먹게 됩니다. 

 

그래서 스스로 매도 버튼을 누르고 추정 손실을 확정시켜버립니다. 왜냐하면 지금 당장 팔지 않으면 내일은 더 떨어질 것 같기 때문이죠.

 

주가는 내려갈 때가 있으면 올라가기도 합니다. 코로나가 끝나면 다시 올라갈수도 있지만, 믿음이 부족했던 것이죠.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 대한 공부와 믿음이 부족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결과론적으로 주식 시장이 다시 올랐기 때문에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정말 그 상황에 있으면 아무도 다시 오를 것이라는 장담을 하지 못했을 겁니다. 지나고 나니 아는 것이죠.

 

하지만 주식이 도박보다 유리한 이유는 손실 확정 권한이 본인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투자한 종목을 손절하지 않는 한 게임은 끝나지 않죠. 그런데 대부분 개미 투자자들은 공부 없이 쉽게 종목을 선택하기 때문에, 주가 하락을 버티지 못하고 손실 확정 처리를 해버립니다.

3. 올바른 주식 투자법

주식은 1) 올바른 종목 선택 2) 멘탈 관리 이 두가지가 핵심입니다. 올바른 종목 선택은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를 선택하면 대부분 틀리지 않습니다. 우량주를 선택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대부분 오르기 때문이죠. 대부분 우량주가 오르는 것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 가격 상승 영향도 있습니다. (부동산과 마찬가지죠)

 

 

따라서 괜찮은 종목을 선택했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멘탈 관리 딱 하나입니다. 멘탈은 대부분 급격한 하락장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때 무너집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멘탈 관리 방법은 주가를 실시간으로 보지 않는 것입니다. 오죽하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가장 좋은 주식 투자 방법은 수면제를 먹고 10년 후에 깨어나는 것이다" 라고 했겠습니까.

 

 

주식 투자를 하면 내 주식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항상 궁금합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이런 저런 소문도 많이 듣죠. 멘탈 관리를 하려면 이 모든 것을 의도적으로 차단해야 합니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주식 투자를 해놓고 자기 본업에 충실하게 사는 사람들입니다. 대부분 이런 사람들은 주가 등락에 무덤덤하며, 심지어 지금 주식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죠. 

 

4. 결론

올바른 주식을 선택하려면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처음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장기 투자에 대해 공부를 하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했으면 주가 등락에 무덤덤해지세요. 여기에는 각자 나름대로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또 한가지 멘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분산 투자가 있습니다. 어느 하나의 종목이나 주식에 몰빵되어 있으면 변동률이 크기 때문에 멘탈 관리가 안되는데요. 분산 투자는 어느 정도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 주식 분산투자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 예를 들어 주식, 채권, 원자재, 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고, 주식도 다양한 분야(ex. 성장주, 가치주, 미국 등 해외 주식)의 주식으로 분산 투자하면 어느 하나가 크게 하락해도 다른 종목이 만회해주면서 멘탈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자.

 

(참고) 해외주식 사는 법

 

해외주식 사는법

요즘 만나는 사람마다 하는 얘기가 해외주식 사는법에 대한 것이죠. 예전에는 부동산 얘기를 주로 했는데, 요즘 미국 주식이 워낙 핫하다 보니 주변에서 많이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erokuma.tistory.com

아무쪼록 올바른 주식 투자법을 통해 주식투자 손실을 최소화 하고 주식을 통해 자산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투자 상식 및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웨더 포트폴리오  (0) 2021.01.26
장기투자 방법  (0) 2021.01.14
주식투자 손실  (0) 2020.12.10
유상증자 뜻과 주가 영향 (feat. 테슬라 하락하나)  (0) 2020.12.09
주식 위험 얼마나 알고 있나요?  (0) 2020.12.09
주식 분산투자  (0) 2020.12.0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