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더 포트폴리오

최근에 투자 열풍이 불면서 주식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죠. 모두들 어떤 주식을 사야하는지, 어디가 수익률이 더 높은지 찾는데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주식 투자는 언제든 경제 상황이 바뀌면 위험에 노출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전하게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인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단한 저의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1. 올웨더 포트폴리오란?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세계 1위 헷지 펀드사 브리지워터 CEO인 레이달리오가 만든 포트폴리오를 말합니다. 경제 상황을 날씨에 비유해서 모든 날씨에 대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경제 성장, 경제 하락, 물가 상승, 물가 하락의 4가지 조합에 대처하기 때문에 4계절 포트폴리오라고도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4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주식, 채권, 원자재, 금에 적절한 비율을 적용합니다. 기존에 레이달리오가 제시한 비율은 주식 30%, 채권 55%, 원자재 7.5%, 금 7.5%였습니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장단점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가장 큰 장점은 변동성이 적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주식 초보자들이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변동성 때문인데요. 급격하게 가격이 오르거나 내려가면 개인 투자자들은 감정의 기복을 겪게 되고 결국 현명한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추가로 마음까지 불안하고, 일상 생활이 힘들어지죠.

 

(참고) 장기투자 방법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주식이 급락하면 채권이 만회하고, 주식과 채권이 떨어지면 원자재와 금이 만회하는 식으로 전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마음의 안정을 가지고 장기투자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단점이라면 시장수익률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모든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만큼 안정적이지만 테슬라나 비트코인에 올인했을 때보다 수익률이 높지는 않죠. (적어도 작년과 올해는 말이죠) 올인한다는 것은 모 아니면 도식의 투자로 말 그대로 도박 같은 투자가 되버립니다. 

 

(참고) 주식 위험 얼마나 알고 있나요?

 

다만,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써도 시장수익률은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습니다. 현재 엄청난 저금리 상태여서 은행 예금 금리는 거의 1% 이하죠. 하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 기대 수익률은 7~8% 정도입니다. 따라서 은행에 돈을 넣는 것보다 차라리 올웨더로 투자해서 매년 7~8% 수익율을 거두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올웨더 포트폴리오 후기

저도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시작한지 어느덧 2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번의 리벨런싱 과정을 거쳤는데요. 지난 해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아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로만 연 14%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레이달리오 비율을 조금 고쳐서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죠. (아래 글 참고)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 (장단점, ETF 비율, 후기 등)

 

 

저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2.5%를 추가 했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추가한 이유는 비트코인이 다른 자산과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인데요. 다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율로만 추가하였습니다. (아래 글 참고)

 

비트코인 투자 전망 및 포트폴리오 전략 (feat. ARK, Lyn)

4. 결론

결론적으로 장기투자를 하고 싶다면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같은 좋은 장은 그동안 주식시장의 역사를 봤을 때 그리 흔한 장은 아닙니다. 따라서 파티를 할 때 항상 다음 위기를 준비하고 적정한 비율의 현금과 함께 자산을 적절하게 배분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