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타 방법

작년까지 불을 뿜었던 주식 시장이 최근들어 힘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를 비교해보고, 주식 단타 방법 및 성공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주식 단타 방법 vs 장기 투자 방법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장기투자와 단기투자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아실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장기투자로 시작했지만, 마찬가지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어떤 방법이 좋을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장기투자가 단기투자보다 월등히 수익률이 좋습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는 기업 가치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고, 가격 변동에 휘둘리지 않는 뚝심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대부분 개인 투자자가 장기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하지 못하거나 오래 기다리지 못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장기 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장기투자 방법

 

그래서 성향의 문제로 장기투자를 실패하고, 오히려 단기투자에서 성공하는 분들도 꽤 있는 것이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본인이 장기투자에 맞는지 단기투자에 맞는지는 둘 다 해보면 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경험해보지 않고 결정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죠.

2. 주식 단타 방법 종류

주식 단타 방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것이 스윙매매, 돌파 매매, 스캘핑 등 있죠. 이 중에서는 스윙매매는 종목을 하루 이상 보유하는 방법이고, 돌파 매매는 모맨텀을 이용하는 매매를 의미합니다. 저는 스캘핑을 제외하고 대부분 주식 단타 방법을 써봤는데요. 스캘핑은 분초 단위로 매매하는 것으로 엄청난 집중력을 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이 피곤해짐..)

 

3. 주식 단타 방법 성공 기법

주식 단타를 실패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탐욕을 통제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단타는 보유기간이 짧지만, 그렇다고 아무때나 시도때도 없이 매매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주식 단타 방법으로 성공하려면 먼저 손절선과 익절선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단타의 특성상 하루 1% 내외 손절과 익절라인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급한 마음에 1% 이상 수익을 노렸다가 되레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타는 하나하나 도미노(또는 카드성)를 쌓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침착함과 원칙을 고수하면서 하나씩 신중하게 매매해야하는 것이죠. 자칫 그동안 쌓아왔던 수익을 한번의 실수로 와장창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결론

이번 글에서는 주식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에 대해서 비교해보고, 주식 단타 방법 및 성공 기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주식 단타 방법은 직접 경험하면서 익히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그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될 수 있으면 마진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쪼록 단타를 하신다면 원칙을 고수하여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으로 돈 번 사람

 

* 이 글은 종목 추천 및 투자 조언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 판단에 따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임을 명시합니다.

'투자 상식 및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버는 방법  (2) 2021.04.22
주식 단타 비법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0) 2021.04.01
주식 투자 어떻게 해야할까  (0) 2021.03.19
FATCA란?  (0) 2021.03.17
증권뜻, 증권이란 무엇인가  (0) 2021.02.1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