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 조회

국토교통부에서는 매년 개별 건물과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볼까 하는데요.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개별공시지가 뜻

개별공시지가는 개별 건물과 토지의 공시가격을 의미합니다. 반대되는 개념으로 표준공시지가라는 것이 있는데요. 표준공시지가는 해당 지역의 대표적인 건물 및 토지의 가격을 뜻합니다. 즉, 개별공시지가는 그 지역의 표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 특성을 반영해서 산출되는 가격을 말하는 것이죠.

 

2.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 조회

국토교통부에서는 매년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해서 공시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자가 조회를 하려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토지, 건물 개별공시지가와 표준공시지가 등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www.realtyprice.kr

3.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 활용

국토교통부에서 공시하는 개별공시지가는 주로 세금을 계산하는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부동산을 소유하면 재산세를 내야하고, 금액에 따라서 종합 부동산세를 내기도 하는데요. 이런 세금을 계산할 때 개별공시지가가 과세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이죠.

 

4. 결론

이번 글에서는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내용을 다뤄봤는데요. 개별공시지가는 일반 시세보다 조금 더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개별공시지가도 조정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에 따라서 재산세 부담이 커지게 되었죠. 저도 이번에 괜히 재산세만 더 내게 되어서 집 값 상승에 따른 기쁨보다 걱정이 더 앞서게 되었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