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어떻게 해야할까

주식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누구나 하는 고민입니다. 아무리 투자의 고수라고 하는 사람들도 항상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해야할지 계속 고민하고 공부하죠. 이번 글에서는 주식 투자로 이득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투자 시 고려할 2가지와 무조건 장기투자 하는 것이 답인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주식 투자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과 원리)

1. 주식 투자로 이득을 보려면

주식으로 이득을 본다는 것은 결국 매수 가격보다 매도 가격(배당금 포함)이 더 비싸면 됩니다. 그렇다면 결국 주식 투자로 이득을 보려면 주식을 매수한 시점부터 보유하는 기간까지 가격이 오를 주식을 고르면 되는 일입니다. 

2. 주식 투자 시 고려할 2가지

따라서 우리가 어떤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잘 고려해야할 요소는 딱 2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1) 보유 기간과 2) 그 기간동안 가격이 오를지 여부입니다. 2가지만 잘 정하면 되니 간단해 보이나요?

3. 주식 투자 판단 어떻게 해야할까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기간부터 정해보죠. 일단 장기투자가 답이라고 하니 기간을 10년으로 정해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를 종목으로 선정합니다. 그러면 과연 10년동안 삼성전자는 주가가 올라 있을까요? 이걸 파악하려면 주가가 어떻게 하면 오르는지를 살펴봐야하네요.. 점점 복잡해집니다. 아래 링크한 글을 일단 한 번 보시죠.

 

상식적으로 기간이 길어질수록 우리가 예측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아집니다. 세계 정세나 무역 분쟁, 인플레이션, 금리 등등 그리고 그 회사가 속한 산업의 흥망성쇠와 그 회사 자체적인 호재와 악재들. 10년 후 삼성전자를 예측하는 것은 과연 쉬운 일일까요. 과거에 계속 한국에서 1위를 했던 기업이니까 앞으로도 계속 1위를 할까요? (20년동안 우리나라 시총 2위부터 10위까지 계속 바꼈지만, 삼성전자는 계속 1위를 하긴했죠. 대단한 기업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세계 경제의 50%를 차지하는 미국은 어떨까요? 2001년에 1위였던 GE(제너널 일렉트릭스)와 2006년, 2011년 1위였던 Exxon(엑손)이 지금은 시총 상위에 없네요.

 

4. 결론

일단 위의 시총 순위 변화를 보면 묻지마 장기투자는 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망하지 않더라도 상대적으로 적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는 것이죠. 따라서 묻지마 장기투자보다 기업의 실적과 가격 변동을 잘 따라갈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정말 묻어두고 잊고 살고 싶은 장기투자를 하고 싶다면 국내 주식보다 세계가 멸망하지 않는 이상 절대 망하지 않을 미국 인덱스 펀드(ex. 미국 S&P 500 ETF 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 S&P 500 ETF (SPY, VOO, IVV, SPLG) 비교 및 추천

국내 S&P 500 ETF 종류 및 비교 추천 (TIGER, KODEX 등)

 

* 이 글은 종목 추천 및 투자 조언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 판단에 따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임을 명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