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리피지 원인과 방지 방안 (투자 기초)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슬리피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접하게 됩니다. 슬리피지는 특히 단기 투자하는 경우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주식 투자 기초로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용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슬리피지에 대해 알아보고 발생 원인과 방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죠.

 

1. 슬리피지(Slippage)란?

슬리피지(Slippage)는 영어로 미끄러진다는 의미의 Slip을 명사화한 단어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문 체결이 되지 않을 때 사용되는데요. 즉, 나는 A라는 주식을 1,000원에 사려고 주문을 넣었는데 1,100원에 체결된 경우 슬리피지가 100원 발생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2. 슬리피지 원인

슬리피지가 생기는 원인을 알려면 주식 주문 체결 과정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주식은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호가가 맞을 때 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이 과정에서 슬리피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증권사 HTS로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수많은 매수 매도 주문이 실시간으로 쏟아지는데요. 거래량이 많거나 변동성이 크면 슬리피지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슬리피지 방지 방안

즉, 슬리피지를 막으려면 거래량이 많거나 변동성이 큰 구간을 피해야 합니다. 거래량이나 변동성은 장초반 또는 장 끝나기 전에 심해질 수 있죠. 그리고 급등주나 테마주도 슬리피지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슬리피지 계산이나 방지 방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꼭 한 번 참고해보세요.

 

(참고) 슬리피지(Slippage) 뜻과 발생 이유, 줄이는 방법 정리

 

4. 결론

슬리피지는 데이 트레이더들에게 또 하나의 숙제입니다. 단기 트레이딩을 하다보면 수수료나 세금 문제이 만만치 않게 나오는데요. 여기에 슬리피지까지 더해져 수익률을 갉아먹게 되죠. 따라서 기본적인 슬리피지 개념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주식 투자, 특히 단타 하는 경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투자 상식 및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TCA란?  (0) 2021.03.17
증권뜻, 증권이란 무엇인가  (0) 2021.02.11
미국 주식 개장시간  (0) 2021.02.03
올웨더 포트폴리오  (0) 2021.01.26
장기투자 방법  (0) 2021.01.1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